본문 바로가기
쿠킹

감자뇨끼 만들기/버섯크림뇨끼 리조또

by 오늘도오케이 2021. 9. 15.

다용도실에 방치(?)된 감자 세개로 어떤 요리를 해볼까 하다가, 뇨끼를 만들어 보기로 했어요. 감자볶음, 찜, 구이 등을 요즘 자주해먹어서 좀 더 색다른 감자요리가 먹고 싶었거든요. 필요한 재료도 많지않고, 간단하게 만들어 볼 수 있는 뇨끼. 함께 요리해 보실래요? 

뇨끼란?

감자, 밀가루, 달걀과 치즈 등을 섞어 만든 이탈리아의 전통요리랍니다. 우리나라의 수제비와 비슷한데, 밀가루만 들어간 수제비에 비해 더 부드러운 식감이랍니다. 감자재배를 활발히 했던 이탈리아 북부지역에서 주로 만들어 먹던 음식이라고 해요. 정통이탈리아식 뇨끼에는 밀가루, 감자반죽을 베이스로 하여 호박, 밤가루, 시금치 등의 재료를 더해 먹기도 하며 여기에 우리가 흔히알고있는 크림소스, 토마토소스, 바질페스토 등에 버무려 먹는것이 일반적이랍니다.

감자뇨끼 만들기 재료

제가 만들어본 뇨끼는 감자뇨끼인데요, 감자 특유의 달큰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느껴져 어린아이들 간식으로도 딱이겠덜구요. 그럼 필요한 재료를 소개해 드릴께요.

'감자뇨끼 만들기 재료'

감자3개, 밀가루, 소금, 계란1개, 파마산치즈, 디너용 포크

간단하죠? 저는 약 3인분용으로 작은감자 3개를 준비했답니다. 인원수에 따라 양을 조절해서 준비해 주시면 될것 같아요. 

감자뇨끼 만들기

1) 오목한 볼에 삶은감자를 담고 으깨주세요. 저는 큰 포크로 포슬포슬하게 감자를 으깨주었는데, 별도의 도구가 있더라구요. 감자으깨는 도구를 사용하시면 조금 더 쉽게 작업하실 수 있을꺼에요.

2) 감자를 모두 으깨주셨다면, 그 위에 고운채에 받쳐 밀가루를 넣어주세요. 채에 받쳐 넣는 이유는 나중에 밀가루끼리 덩어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에요. 그리고 계란 한알과 파마산 치즈를 솔솔 뿌려 잘 반죽해주세요. 저는 치즈를 넣어 따로 간을 하지는 않았지만 나중엔 좀 싱겁더라구요. 이 과정에서 꼭 소금으로 간을 맞춰주시는 거 잊지 마세요!^^

아무래도 밀가루가 들어가다 보니 조금 힘을 주어 반죽해 주셔야 할꺼에요. 저는 반죽이 손에 뭍는것이 싫어서 주걱을 이용해 반죽해 주었네요.

반죽을 하다보면 이렇게 단단하게 뭉쳐집니다. 밀가루를 많이 넣으면 쫄깃한식감이 더해진다는데, 저는 눈대중으로(밀가루&감자 약 1:3 비율) 넣다보니 밀가루가 덜 들어간건지 나중에 쫄깃한식감보단 부드러운 식감이 강했던것 같아요. 취향에 따라 밀가루 양을 조절해 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3) 이제 반죽 된 뇨끼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반죽 한 덩어리를 떼어 아래와 같이 돌돌길게 모양을 잡아준 다음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시면 되요. 반죽이 손에 달라붙을 수 있으니, 밀가루를 솔솔 뿌려주며 작업하시면 되요.

그리고 이제, 뇨끼모양을 잡아줍니다. 이렇게요~

동글동글한 뇨끼위에 포크를 적당히 눌러 삼지창 모양을 내 주는 것인데요, 은근 재미있는 과정이었어요. 너무 꽉 누르면 모양이 무너지니 살살 적당한 힘을 주어 모양내어 주시는 것이 포인트에요. 이렇게 만들어 놓은 감자뇨끼는 냉장고에 약 한시간정도 두어 숙성 후 요리해 드시면 됩니다. 

삐뚤삐뚤한 뇨끼들, 왠지 더 정감가지 않나요? 이탈리아 어느 작은마을의 홈키친에서 만날 법한 비주얼 아닐까(?) 싶네요. ㅎㅎ

4) 약 한시간의 숙성시간이 지나고 이제 요리에 직접활용해 볼 수 있도록 뇨끼를 익혀주는 과정이 남았어요. 파스타면을 삶듯이 끓는물에 소금, 올리브유를 넣고 감자뇨끼를 삶아주시면 됩니다. 물 위에 뇨끼덩어리가 둥둥 떠오르면 모두 익은것이에요. 그때 건져내어 주시면 됩니다.

이제 취향에 따라 뇨끼를 활용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버터에 뇨끼를 구워서 겉면을 바삭하게 한 다음 버섯크림 리조또에 넣어 함께 요리해 보려구요.

버섯크림리조또 with 감자뇨끼

사실 일반 크림소스에 뇨끼만 넣어 드셔도 맛있는데, 든든하게 한끼 하고 싶었던 날이라 쌀을 넣고 리조또로 함께 요리해보았어요. 따로 버터에 구워서 넣었더니 모양이 무너지지 않고 단단하게 유지되어 있네요. 식감은 생각보다 쫄깃하지는 않았지만 부드러워 부담없이 먹기 좋았답니다. ^^


감자로 간단하지만 색다르게 즐겨볼 수 있는 뇨끼요리. 어떠셨어요? 아이들간식 또는 손님용 브런치로도 괜찮은 감자뇨끼 한번 맛있게 요리해 드셔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