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국가재난지원금, 사용가능한 곳(사용처) 정리

by 오늘도오케이 2020. 5. 14.

국가재난지원금 지급이 시작되면서 사용처에 대해 궁금증이 많이 늘어나고 있죠. 병원이 가능하다는 사람도 있고 안된다는 사람도 있고요. 학원비를 국가재난지원금으로 결제할 수 있다고 하는 사람도 있고 아니라는 사람도 있어요. 편의점은 된다는데, 이마트는 안되고 하나로 마트는 되고 등등 헷갈리는 것을 정리해봤습니다.

국가재난지원금은 온라인에서 신청할 수 있고 이미 많은 분들이 신청하셨을 거예요. 신청과정에서 기부금까지도 무심결에 선택하는 바람에 혼란이 있었는데요. 지금은 개선이 된 것 같은데, 혹시 기부금까지 체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기부금 체크하면 어렵게 받게된 재난지원금을 모두 기부하게 되거든요. 기부가 나쁠 것이야 없지만 본인도 필요한데 기부를 하긴 어려우니까요.

긴급재난 지원금 쓸 수 있는 곳은?

긴급재난지원금은 주로 내가 위치하고 있는 지역상권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긴급재난지원금을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카드에  "포인트"를 적립식으로 지원되고 있는데요. 카드사 홈페이지나 은행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비씨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등이 사용가능합니다. 불가능한 카드도 있어요.  법인카드나 가족카드, 선불카드 등은 사용 불가능하구요. 시티카드도 안된다고 합니다. 또한 특수목적으로 발급된 국민행복, 개인복지형카드, 아이사랑, 유가보조금, 하이패스 카드 등은 사용이 안됩니다. 

사용가능과 제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시구요.

간단히 정리해보면, 아래

  • 사용가능한 곳(사용처)
    - 상점(카페(개인), 빵집, 문구점, 정육점, 과일가게, 약국, 편의점, 미용실, 안경원 등)
    - 유치원, 어린이집, 학원(태권도, 피아노 등등)
    - 프랜차이즈 대리점(맥도날드, 버거킹, 파리바게트, 이마트 노브랜드 등등)
    - 전통시장
    - 동네마트(하나로마트, 식자재마트, 하모니마트 GS 프레쉬 마트)
    - 서점
    - 다이소
    - 주유소
    - 자전거 판매점
    - 휴대폰단말기 구입
    - 병원, 의원
    - 사용제한처 제외 모든 곳에서 사용가능
  • 제외
    - 프랜차이즈 직영점
    - 백화점, 대형마트 : 이마트 이마트트레이더스 등,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 아울렛, 면세점
    - 대학병원
    - 휴대전화요금납부 
    - 사행성 업소, 복권방, 카지노
    - 골프연습장
    - 노래방, 비디오방, 오락실
    - 피부미용원
    - 자동차구매
    - 귀금속 구매
  • 헷갈리는 게 있는데 스타벅스는 직영이라 안되지만 서울 거주자는 된다고도 합니다(O, 본사 소재지 직영점들은 같은 조건으로 사용 가능한 곳이 있다고 합니다. 커피빈, 폴바셋 등등). 본사가 서울이라 된다네요.
  • 애슐리, 빕스, 아웃백 등도 서울에선 가능(O), 이디야, 투썸플레이스는 직영점비율이 낮아 지방에서도 가능한 곳 많다고 해요! 올리브영은 직영이 아니라 가맹형태라 된다고 하구요. 랄라블라는 직영만 있어서 안된다고 합니다. 이것도 본사소재지에선 되는지 확인이 필요하네요.
  • 파리바게트 같은 프랜차이즈는 본사가 있는 곳인 경기도만 된다고 하는데 전지역 다 되는 것으로 알아요.(직영이 거의 없어서) 맥도날드, 버거킹 등 안된다는 분 많은데, 그건 직영점도 꽤 많아서 그런 것. 가맹점도 못지 많아서 되는 곳 많아요~! 롯데리아 같은 경우 1400개 매장이 있는데 이중 10%만 직영점. 웬만하면 다 된다는 얘기예요.^^
  • 가전제품도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곳이면 됩니다. 전자상가 같은 곳 - 대부분 전자상가는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직영운영이 아닌 전자제품 대리점은 가능하다고도 하니 물어보고 하셔야겠죠!
  • 주유소도 가맹, 직영 있어요! 직영이면 본사소재지가 중요!
  • 대형 마트 안되지만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안에 소상공인 임대매장 등은 가능!
  • 마지막으로 배민은 온라인 결제는 안되지만 대면 결제는 가능합니다!

지역제한이 있나요?

재난지원금 사용은 지역 제한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거주중인 지역의 광역자치단체까지만 가능해요. 그러니까 경기도 사는 사람이 서울 가서는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역상권살리기도 목적이 있거든요. 직영점이 안되는 이유도 매출이 지역으로 잡히지 않기 때문이에요. 같은 원리로 온라인쇼핑몰에서도 안되는 것이구요. 또한 같은 지역에 있다고해도 유흥업소나 복권방, 오락실 같은 곳에선 사용이 안됩니다.^^ 참 스타벅스도 안됩니다. 스타벅스는 100%직영이라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어요.(본사가 있는서울에선 가능)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은 형태에 따라서도 사용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업종에서 제한이 없으면 가능하다고 되어 있지만 조금씩 다른 경우가 있더라구요. 따라서 선불카드나 지역상품권으로 받으신 경우엔 결제 가능 여부를 먼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행정안전부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 바로가기

 

행정안전부 2020년 긴급재난지원금

4-1. 신용·체크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신용·체크카드에 지원금을 충전하고 싶은 국민들께서는,   ※ 세대주만 신청 가능하며, 세대주 명의의 카드에만 충��

www.xn--jj0bb2kr6h965bxcbp8g.kr

이상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와 사용제한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반응형

댓글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