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지폐 인물, 한국 화폐 인물 상식!

by 오늘도오케이 2020. 11. 20.

백원짜리, 천원짜리, 만원짜리.. 우리나라 돈(!)에 그려진 인물들. 각각 정확히 구분하고 계세요?

이순신이 그려진 화폐는 얼마짜리??? →답변에 머뭇거렸다면 저와 같은 수준..^^

저는 요즘 현금이 아닌 카드/○○페이 등을 주로 사용하는 탓인지(핑계)
우리나라 화폐임에도 지폐 초상 인물들이 가물가물 헷갈려서, 한번 제대로 들여다보았습니다. 알아두면 쓸모있는 상식 공유해요!♬

지폐 인물 상식 / 매일만나

우리나라의 화폐 제작을 담당하는 곳은 한국은행한국조폐공사입니다. 1950년 한국은행 설립 후 최초의 천원 권과 백원 권이 발행되었다고 해요. 오천원 권, 만원 권 등까지 포함해 현재 지폐 금액 단위가 갖춰진 것은 1970년대인데요. 이후 컴퓨터의 발달로 꾸준히 위조방지 기능이 강화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2009년에는 신사임당이 그려진 오만원 권이 발행되었죠. 

한국 동전 디자인은?

현재 우리나라 동전(주화) 디자인은 아래와 같아요. 총 6종(1원, 5원, 10원, 50원, 100원, 500원)이에요.
사실 동전을 사용해본지 언제인지 가물가물..하긴 한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상징물로 디자인된만큼, 상식으로 알고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한국 주화

1원 / 일원
그림: 무궁화

소재: 알루미늄  

크기: 지름 17.20mm

5원 / 오원
그림: 거북선

소재: 황동

크기: 지름 20.40mm

10원 / 십원
그림: 다보탑

소재: 구리 씌움 알루미늄

크기: 지름 18.00mm

50원 / 오십원
그림: 벼 이삭

소재: 양백

크기: 지름 21.60mm

100원 / 백원
그림: 충무공 이순신 초상

소재: 백동

크기: 지름 24.00mm

500원 / 오백원
그림: 학

소재: 백동

크기: 지름 26.50mm

[정보 출처: 한국조폐공사]

한국 지폐 디자인은?

현재 우리나라 지폐(은행권) 디자인은 아래와 같아요. 최신 인쇄시설을 보유한 한국조폐공사 화폐본부에서 전 과정이 철저한 보안 아래 만들어진다고 하는데요. 총 4종(1,000원, 5,000원, 10,000원, 50,000원 권)으로 각종 첨단 위변조 방지요소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한국 은행권

1,000원 / 천원
그림: 퇴계 이황, 명륜당, 매화, 계상정거도

색상: 청색계열

디자인은 퇴계 이황을 전면에 배치하고, 성균관 유생들이 글을 익힌 명륜당을 배경으로 퇴계 선생이 생전에 가장 아꼈던 매화나무를 이미지화하였고, 뒷면 소재로는 도산서원의 주변 산수를 담은 겸재정선의 계상정거도를 담았습니다. 

크기: 136*68mm 

5,000원 / 오천원
그림: 율곡 이이, 오죽헌(몽룡실), 오죽, 傳 신사임당 초충도(수박과 맨드라미)

색상: 적황색계열

디자인은 율곡 이이를 전면에 배치하고 조선전기에 지어진 율곡이 태어난 곳 오죽헌(몽룡실)과 오죽을 배치하였으며, 뒷면 소재로는 율곡의 어머니 신사임당이 그렸다고 전해지는 8폭 병풍(신사임당초충도병)에 있는 그림을 이미지화 하였습니다.

크기: 142*68mm


10,000원 / 만원
그림: 세종대왕, 일월오봉도, 용비어천가(제2장), 혼천의(혼천시계)

색상: 녹색계열

디자인은 세종대왕을 전면에 배치하고 한국의 5대 명산과 해, 달, 소나무를 그린 일월오봉도(조선시대 궁궐 안 왕이 앉는 자리 뒤에 놓아 왕권을 상징하는 병풍 장식으로 사용)와 용비어천가를 배경으로 하였으며, 뒷면 소재로는 세종대왕 시절에 천체의 운행과 위치를 측정하던 혼천의, 천상열차분야지도(별들을 하늘의 십이차 및 분야에 따라 그려 놓은 천문도)와 국내 최대 천체망원경(구경 1.8m)의 이미지를 디자인으로 사용하였습니다.

크기: 148*68mm



50,000원 / 오만원
 그림: 신사임당, 묵포도도, 초충도 수병의 가지 그림, 월매도, 풍죽도

색상: 황색 계열

디자인 앞면에는 신사임당 초상과 함께 '묵포도도'와 '초충도수병'의 가지그림을 배치하였습니다. 신사임당 표준 영정은 현재 강릉시 오죽헌에 모셔져 있으나, 그 모습이 신사임당 생존 당시인 16세기 두발과 복식의 모습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 오만원권에서는 화폐 도안용 측면화 영정을 새로 제작하여 사용하였습니다. 뒷면은 우리나라 최초 세로방향으로 월매도와 풍죽도를 디자인하였습니다.

크기: 154*68mm

[정보 출처: 한국조폐공사]

우리나라 동전&지폐 디자인들. 각각의 세부 내용을 알고 다시 들여다보니 무척 깨알같이 세심하죠?
외국 주화를 기념으로 수집하면서도, 정작 우리나라 화폐에 너무 무심했던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알아두면 쓸모있는 상식! 우리나라 지폐 초상화 구분하기, 이젠 헷갈리지 않아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