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치실 사용법 바로 알기 (영상으로 배워요!)

by 오늘도오케이 2021. 2. 20.

아이든 성인이든 누구나 무서워하는 곳, 지난날의 나를 되돌아보며 반성하게 만들어주는 곳! 어디일까요?
...................바로 '치과'죠!(덜덜) 

(양치 제대로 안한 지난날의 나를 매우 쳐라!) / 매일만나

한국의 낮은 치실 사용률 

치과가 무섭다면, 평소에 올바른 칫솔질은 물론 '치실'도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권장되는데요.
치아 사이를 닦아내는 데 사용하는 의료용 실인 치실(Dental floss)은 왜인지 우리나라에선 사용률이 매우 낮은 편입니다. 우리나라의 치약 사용 대비 치실 소비량은 미국이나 일본에 비해 극히 낮으며, 충치나 잇몸질환과 같은 구강건강수준도 OECD국가 중 하위권이라고 하네요. (그런데 흥미롭게도 치약 소비량은 세계 2위라고...1위는 미국!)

저도 치실이나 치간칫솔이 영 어색해서 평소 사용하지 않는데요. 익숙하게 치실을 쓱싹쓱싹 거울도 안보고 챙겨쓰는 외국인친구를 옆에서 본 후, 저도 올바른 치실 사용법을 알아두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치실 사용법 / 매일만나

치실은 왜 사용해야 할까요?

우리의 입 안은 수많은 박테리아가 증식하기에 최적의 환경입니다. 우리가 음식을 먹자마자 박테리아는 빠르게 입 안에서 플라크(plaque: 치아에 붙는 젤라틴 모양의 퇴적. 세균/침/점액물 따위)를 형성하며, 이것이 엉겨붙어 치석이 됩니다. 치석은 충치 뿐 아니라 잇몸이 부어 출혈이 생기는 치은염, 치아를 지지하는 인대나 뼈가 손상되는 치주염 등 다양한 치과 질환을 일으키고요. 

그런데 '치실'을 올바르게 사용하면 80% 이상의 플라크가 제거된다고 해요. 특히 칫솔질이나 헹굼만으론 제거되지 않는 치태를 싹~ 닦아내주는 효과예요. 그래서 영구치가 난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넓은 연령대에 걸쳐, 적어도 하루 한번 치실 사용이 권장된다고 합니다.


올바른 치실 사용법, 추천 영상으로 배우기

youtu.be/-DT0N3-hNFY

치실 사용법 배우기(영상출처: Bupa 영국건강보험사) / 매일만나

*글로 사용법을 읽는 것보다 영상으로 보는 게 명쾌하게 이해되어요! 위영상 클릭 추천!☆

치실은 구강 건강에 분명 도움이 되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사용할 경우 오히려 잇몸을 상하게 하는 등 역효과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치실은 양치질 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하루 한번 이상, 치실을 40cm 이상 끊어서 손가락에 감아 사용합니다.  
- 치아 사이에 치실을 끼우고 위아래로 움직이되, 특히 칫솔이 놓치기 쉬운 이빨과 이빨 사이 부분을 더 신경써줍니다. 

마치며,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면서, 북미에선 치과질환 환자가 증가했다는 보고가 나왔다고 해요. 치과의 대면진료 특성상, 병원 방문을 꺼려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고 더 상태가 악화되었다거나, 봉쇄령으로 재택근무가 길어지면서 잘못된 자세로 인한 턱관절 장애가 이갈이를 유발했다거나.. 코로나 스트레스로 이를 악무는 습관이 생겨 치아균열질환이 늘어났다거나.. 등등 다양하게 영향을 끼쳤다고 하는데요.  
이 어수선함 속에서도 치실 한 번 야무지게(!) 더 사용하면서 마음 다잡아보아야겠습니다. 모두 건강해요! 우리!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