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당근마켓 거래 방법(+PC이용 방법+끌올+판매꿀팁)

by 오늘도오케이 2020. 5. 5.

당근마켓에서 거래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당근마켓에 올라오는 물건들은 중고나라 같은데 올라오는 물건들하곤 많이 달라요. 당근마켓에서 거래해본 분들 중에 많은 분들이 "이런 물건 올려도 되나, 하고 올려봤는데 팔리더라”는 말씀을 많이 하세요. 집에 버리긴 아깝고 팔긴 애매한 - 당근마켓의 광고처럼요 - 물건이 있으면 한번 올려보세요. 아니면 나눔하고 싶은 물건이나 책도 좋구요. 당근마켓은 지역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이런 물건을 누가 어떻게 가져갈까 하는 물건도 동네 이웃이 어렵지 않게 가져갈 수도 있거든요.

당근마켓 홈페이지

당근마켓 한번도 안해보셨거나, 당근마켓을 PC에서 해보고 싶은 분은 이 글을 참고해주세요!

당근마켓 거래방법

당근마켓은 핸드폰에서 앱으로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노트북이나 PC 에서 거래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쪽에 글을 참고해주세요. 좀 복잡하지만 그래도 PC가 좋은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앱 설치하기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나 아이폰 앱스토어 당근마켓 앱을 설치해요.

당근마켓앱설치하기(안드로이드)

 

당근마켓 - 우리 동네 중고 직거래 벼룩장터 - Google Play 앱

▶ '수수료 없는' 개인 간의 중고 직거래 당근마켓은 수수료를 내지 않고 사람들과 물건을 사고팔 수 있어요. 우리 동네 플리마켓(벼룩시장)이 앱 속으로 쏙-! 들어왔다고 보시면 돼요. :) 패션, 디지털 가전, 액세서리, 유아용품(아기용품), 도서, 가구, 티켓, 용달 정보 등 다양한 중고 물건들이 거래되고 있어요. ▶ '동네 이웃'과 하는 중고 직거래 마켓 당근마켓은 우리 집 근처의 사람들과 중고 물건을 사고팔 수 있는 중고마켓이에요. 포장 없이, 택배

play.google.com

당근마켓앱설치(아이폰 IOS)

 

‎당근마켓 - 중고거래 필수앱

‎당근마켓은 우리 동네 주민들만을 위한 중고 직거래 앱입니다. 항상 어렵기만 했던 중고거래, 당근마켓에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중고거래를 경험하세요! 지역 중고거래 1등, 당근마켓은 이런 것이 달라요! ● 번거로운 포장, 택배 없이 내 집 앞에서 직거래 중고거래에서 가장 귀찮은 건 포장과 택배! 우리 동네 마켓이라 동네 주민들과 직거래할 수 있어요. ● 동네 인증 시스템으로 주민들과 안전하게 거래 사기당할 걱정 없이 동네 인증 한 주민들 간의 거래로

apps.apple.com

가입하기

간단히 본인의 휴대폰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을 거치면 가입이 됩니다.

지역선택하기(위치GPS 기반)

내가 현재 있는 위치를 기반으로 하고 나중에 다른 지역을 추가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추가로 등록하는 위치에서 물건을 찾아볼 수는 있어도 거래는 안돼요. 당근마켓은 지역을 기반으로 관리되고 있기 때문에 타지역 거래를 제한하고 있거든요. 타지역 거래가 꼭 필요한 분들은 대리로 구매하거나 카톡을 이용한다고 하던데, 이 경우 제재대상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가능하면 당근마켓의 기준을 따르는 것이 마음편해요.

당근마켓 내 동네 등록하기 / 매일만나 (이미지들은 모두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물건 검색

물건을 검색하고 마음에 드는 것이 있으면 채팅으로 거래를 하면 됩니다. 대부분은 만나서 직거래를 하게 되죠.

채팅으로 거래하기 (참고로 위 사진은 서로 다른 물건 거래입니다) /매일만나

* 채팅삭제 : 기록된 채팅은 상단에 세로 ... 메뉴를 누르면 채팅방 나가기가 되면서 채팅이 삭제됩니다. 아니면 하단 채팅버튼을 누르면 그동안의 채팅(방) 목록이 나오는데 아이폰의 경우 지우고 싶은 리스트를 왼쪽으로 밀면 "즐겨찾기" 와 "삭제" 가 나타나요. 더 당기면 삭제가 되거나 삭제를 누르면 됩니다. 삭제를 누르면 채팅방에서 나가게 되고 채팅이 영구적으로 삭제되어 볼 수 없게 된다는 경고가 나와요.

물건 등록하기

물건을 판매하고 싶은 경우는 앱하단에 있는 글쓰기 버튼을 눌러서 팔고하자하는 물건을 등록해요.
판매할 물건의 사진을 직접찍거나 찍어둔 사진을 넣고 제목, 카테고리 선택 가격을 넣고 내용을 입력한 후 완료를 누르면 끝.

당근마켓 물건 등록하기 /*이미지들은 모자이크처리했습니다 /  매일만나

 

중고나라에서 거래하는 것보다 직거래 위주로 생각하면 훨씬 간단합니다.

끌올(끌어올리기) 기능

당근마켓에는 판매가 잘 되지 않아 게시물이 아래로 많이 밀려내려간 경우 끌올(끌어올림)기능을 이용해서 게시물을 다시 상위로 올릴 수 있습니다. 나의 당근 > 판매내역 > 내가 등록한 판매글(리스트)로 들어가서 우측에 보면 세로로 "..." 버튼이 있는데요. 누르면 수정, 끌어올리기, 숨기기, 게시물 삭제 등을 할 수 있어요. 오래지난 글이면 끌어올리기가 가능합니다. 계속 할 수는 없고 일정 기간 3일 정도 지나면 끌어올리기가 가능해요.

당근마켓 PC 이용 방법

사실 PC에서 바로 당근마켓을 하는 건 안돼요. 홈페이지에서도 물건을 검색만 할 수 있고 채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선 거래가 안되거든요. 그래서 저도 여러가지 방법을 찾아봤는데, 에뮬레이터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더라구요. 크롬브라우저에서 확장프로그램으로 에뮬레이터를 설치할 수는 있는데 이건 속도도 느릴 뿐만 아니라 국내 앱들이 나오지 않아서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블루스택 이용해서 안드로이드 앱 사용하기

제가 써본 PC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해서 하는 방법이 가장 쉬운(?) 방법이 블루스택을 이용하는 거예요. 블루스택은 PC에서 안드로이드 프로그램들을 가상으로 모바일 기기를 띄워주는 프로그램인데요. 현재 블루스택4가 최선 버전입니다.
주로 안드로이드 게임들을 PC에서 하고 싶어서 설치하는 프로그램이죠.

블루스택(Blutestack) 에뮬레이터 다운로드 바로가기

 

블루스택 앱플레이어 - 최고의 PC로 즐기는 모바일 게임

가장 무서운 좀비는 누구?! 공포의 숨바꼭질.. 비명 주의, 좀비고 공포감염2 [좀비고등학교 : 모바일 게임] Zombie High school 도로시 도로시Games 355K

www.bluestacks.com

한글화가 잘 되어 있는 프로그램이라 설치하는데는 어려움이 없습니다. 

블루스택을 설치하고나면 PC에서 안드로이드 단말기가 하나 떠 있는 셈이됩니다. 손으로 바로바로 터치하는 것하곤 다르지만 마우스와 키보드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블루스택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 앱이 실행됩니다. /매일만나
플레이스토어에서 당근마켓을 설치해요. /매일만나
당근마켓이 실행되면 핸드폰화면 처럼 세로로 전환. /매일만나

가로모드로 쓰고 싶은데 세로모드로나오면 메뉴에서 rotate screen을 하면 화면 모드가 바뀝니다.

블루스택을 가로 또는 세로모드로 변경하려면 Rotate Screen을 해주세요. / 매일만나

나머지는 휴대폰에서 이용하는 방법과 같습니다. 핸드폰이 PC화면에 하나 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거든요. 대신 마우스와 키보드를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다른 것은 모두 동일합니다. 가끔 블루스택 앱이 다운되는 경우가 있긴하지만 대체로 괜찮습니다. PC에서 당근마켓이나 안드로이드 앱을 이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블루스택을 이용해보세요!

판매 잘하는 꿀팁이 있어요!!

1. 사진을 잘 찍어야 해요.

사진을 잘 찍는다는 것이 멋진 사진을 만들어야한다는 것은 아니에요. 물건의 특징을 잘 보여줘야하는 것이구요. 옷이라면 부분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전체가 잘 나온 사진, 특히 잘 살펴야하는 부분, 앞면, 뒷면, 착용샷 등 여러 사진을 보여주면 더 좋아요.
사진이 흐릿하지 않고 선명한 것이 좋은 것은 당근마켓도 마찬가예요.^^

2. 당근마켓 판매시세를 살펴보고 정해야 좋아요.

중고물품이다보니 판매가격을 정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다른 분들이 올려놓은 비슷한 판매제품의 가격을 살펴보고 정해주세요. 특히 거래완료된 물건들은 좋은 참고가 됩니다. 빨리 판매하고 싶은 경우엔 판매된 제품이나 현재 올라와 있는 제품보다 가격을 조금 낮춰보세요. 가격이 저렴하면 좀 더 판매가 잘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하겠구요. 또 이게 중요한데요, 가격을 낮추면 관심을 갖고 있다고 하트를 눌렀던 사용자분들에게 가격 하락 알림이 갑니다!

3. 설명을 자세히!

내가 파는 물건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을 해주면 좋아요. 아무래도 당근마켓은 사진과 글로 판단해야하는 온라인거래이다보니 판매글이 자세할수록 판매가 잘 될 수 있어요. 상품이 얼마나 오래된 것인지, 어딘가 하자가 있거나 흠집이 있는지 등등 결함이 있으면 있다는 것을 정확히 알려주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나중에 만나서 결함을 발견하면 오히려 서로 시간만 낭비하고 판매는 되지 않고 기분만 상할 수도 있죠. 내가 물건을 구매할 때 궁금할 것이라 생각되는 것을 꼼꼼히 적어주면 정말 좋아요!

 

마치며,

당근마켓 거래하는 방법과 PC에서 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당근마켓을 PC에서 이용하려고 이렇게까지 어렵게 할 필요는 없겠죠?^^ 그냥 핸드폰에서 하면 편합니다. 

당근마켓이 팔기 애매하고 버리기 아까운 물건을 팔고 나눔할 수도 있어서 좋지만 가끔 매너문제가 있기도 한 것같아요. 그리고 여전히 중고물건을 거래할 때는 잘 모르고 사기를 당하는 경우도 생긴다고 합니다.(지역거래라 그래도 많이 적은 편이라고 해요) 가령 오래된 PC를 비싼 가격에 싼 것처럼 파는 경우 어르신들께서 잘 모르고 구매하시는 경우도 있다고 하구요. 의류를 판매했는데 아주 작은 문제점을 크게 부풀려 웃돈을 받아내는 사례도 있었다고 합니다. 내가 아끼던 추억이 있던 물건을 다른 사람이 잘 사용했음 하고 파는 경우 많이 실망하게 될 것 같아요.  

당근마켓, 서로 조금만 더 따뜻해지면 모두에게 더 좋은 앱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