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밈(meme) 뜻, 인싸라면 알고 있어야 할 2020 트렌트 키워드

by 오늘도오케이 2020. 6. 10.

밈(meme)? 그게 뭔데? 먹는거야?

오늘은 2020년도 인터넷을 뜨겁게 달군, 밈(meme)의 뜻과 몇가지 예시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밈이라는 단어가 생소하실 수도 있지만, 인터넷을 사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이미 많이 접해 보셨을 수도 있을꺼에요.

밈(meme)이란, Internet Meme 을 줄여서 부르게 되었는데 인터넷과 SNS 사이에서 유행하는 인기있는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밈은 문화적 모방력, 파급력, 전파력이 강한것이 특징인데요, 쉽게말해 우리가 알고있는 '짤방' 을 밈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밈(meme)의 어원

영국 진화생물학자 리처드 도킨스가 밈이라는 개념을 만든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1976년도에 펴낸 책 '이기적인 유전자(The Selfish Gene)'에서 그는 '문화전승 역시 유전자처럼 복제역할을 하는 중간 매개체가 있다'고 소개하면서 밈이라는 단어를 제시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등장한 학술용어가 요즘 '인터넷 트렌드'를 뜻하는 밈(meme)으로 재 사용되고 있는 것이죠.

<Primogif/미드 'The Office'>

 

밈(meme) 활용의 좋은 예시

과거 커뮤니티나 블로그에 글을 쓸때 내용의 재미를 극대화하기 위해 웃긴 이미지나 영상을 넣으면서 활용되기 시작했는데요, 최근에는 유명인들이 나온 방송화면을 캡쳐하여 많든 이미지나 혹은 움직이는 gif 파일들도 인기를 끌고 있어요. 

얼마전 미국 팝가수 존메이어의 'New Light' 뮤직비디오를 보게 되었는데요,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멋지고 화려한 모습의 비디오가 아니어서(타임스퀘어나 파리, 피라미드 혹은 얼룩말이 뛰노는 초원 등을 배경으로 존 메이어를 합성하여 초저가 예산으로 제작) 처음에는 너무 당황스러웠어요. 그런데 계속 보다보니 영상 한컷한컷이 웃기면서 '짤'이미지로도 활용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아니나 다를까 실제로 미국에서는 존 메이어의 'New Light' 뮤직비디오 이미지가 SNS에서 짤방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아마도 그걸 노리고 제작했을 수도요..ㅎㅎ

존메이어 New Light(유튜브)

이런 밈의 열풍 속 또한명의 핫한 인물은 바로 미국의 힙합가수 드레이크(Drake) 인데요,  'Toosie Slide', 'Hotline Bling', 'In My Feelings' 등 연달아 발표하는 곡들이 히트하면서 뮤직비디오 속 특유의 까딱까딱하는 드레이크만의 그루브가 밈으로 유행하게 되었어요. 이러한 밈들은 인터넷 속 다양한 글, 상황 속에서 패러디 되거나 이를 똑같이 따라하는 '챌린지' 소스로도 활용되고 있지요.

<출처: Tenor>

요즘 1일 1깡으로 유명한 비의 '깡' 뮤직비디오도 이러한 밈 현상을 등에 엎고 나타난 새로운 트렌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과거 깡이라는 비의 노래 가사와 춤을 듣고 온라인에서 팬들이 '올드하다, 자아도취적이다' 등등의 조롱을 하게 되다가 다시 이 노래가 주목받게 되면서 '1일 1깡'이라는 신조어가 나타나게 된 것인데요, 하루에 한번 정도 비의 '깡' 뮤직비디오를 봐야 한다는 의미로 이해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그만큼 중독적이고 팬들이 지적한 올드함과 자아도취적인 느낌이 가득한 영상을 '비틀어' 표현한 단어가 아닐까 싶어요.

그러면서 함께 떠오른 것이 '시무20'조. 이런 비의 컨셉과 음악 스타일에 대해 오래된 팬으로서 '직언' 한 금지사항들을 담고 있어요. 지난 번 방송한 '놀면뭐하니'에서는 비가 출연하여 팬이 작성한 이 시무 20조항에 대해 직접 언급하기도 했었죠. 그러면서 다시한번 과거 비의 다양한 무대영상 이미지, 짧은 영상들이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기도 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떠오르는 온라인 트렌드 밈(meme)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온라인을 채우고 있는 딱딱하고 무거운 소식들 가운데 이러한 밈이 유행하면서 일종의 환기작용을 해 주고 있는 것 같아 개인적으로 긍정적인 현상이라고 생각 됩니다. 단 모방력, 파급력, 전파력이 있는 밈 현상의 특성상 타인에게 상처를 주거나 도덕적인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선에서 소비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한 주가 반 정도 지났네요. 수요일 저의 마음 상태를 잘 나타내 준 밈(meme, 짤방)을 마지막으로 오늘 포스팅을 마칩니다. 모두 즐거운 수요일 오후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