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쿠킹

밥통 요거트 만들기 (초간단 홈메이드 요거트)

by 오늘도오케이 2020. 7. 17.

집에서 요거트 만들기/홈메이드 밥통요거트 

밥통 요거트 만들기 / 매일만나

저는 다양한 유제품을 골고루 무척 좋아하는 편인데요. 집에서 밥통으로 요거트를 만드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말을 듣고 저도 한번 만들어보았습니다! ^^

집에서 요거트 만들기 재료

홈메이드 요거트를 만들기 위해선, 기본 재료로 우유와 농후발효유가 있어야 해요. 
- 우유: 일반 흰 우유. (저지방우유는 불가!)
- 농후발효유: 흔히 쾌변(..)광고를 하는 일반 떠먹는/마시는 요거트.  

집에서 요거트 만들기 / 매일만나

슈퍼엔 다양한 종류의 요거트/요구르트가 있는데, 
자세히 살펴보면 발효유/농후발효유로 나뉘거든요. 이 중 '농후발효유'를 사야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의 기준에 따르면, 
발효유는 1ml당 유산균 1천만마리 이상 / 농후발효유는 1ml당 유산균 1억마리 이상 으로 분류됩니다. 

농후발효유로 요거트 만들기 / 매일만나

씬나게 팔랑팔랑 집으로 돌아와서, 
(요거트 1인분 기준) 우유 200ml + 시중 요거트(떠먹는 요거트라면 약 80g/마시는 요거트라면 약 80ml)를 잘 섞어줍니다.

*우유는 차가운 것보다, 상온에 한시간 정도 두었다가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흔히 밥숟가락의 금속성분이 요거트에 닿으면 산화되어 유산균을 파괴시킨다고, 그래서 나무숟가락이나 플라스틱 숟가락을 사용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산화되는 일반 철이 아닌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들어지는 숟가락이 일반적이기에, 쇠숟가락 때문에 유산균이 파괴된다는 것은 잘못 알려진 상식이라고 합니다. (요구르트 공장 제조시설도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들어졌다고..) 

밥통 통째로 대용량 요거트를 만들 수도 있지만, 나혼자^^ 먹을 거니깐 저는 글라스락 강화유리용기(330ml) 용기를 사용했습니다. 설거지 부담도 덜 수 있어서 좋아요!

용기를 전기밥솥에 넣고, 용기의 바닥부분이 잠길만큼 끓인 물을 밥통에 부어줍니다.
그리고 밥통의 보온모드로 1시간 발효시킵니다.
*유산균은 약 70도를 초과하는 환경에선 손실되기 때문에, 너무 오래 보온하는 것도 좋지 않아요.

밥통 요거트 만들기 / 매일만나

한시간 보온 후, 열어보지 말고, 전기밥솥의 전원만 끄고 3시간 이상 놓아둡니다. 
차가운 요거트를 원한다면 이후 냉장고로 옮기고, 
그냥 밥솥에 둔채 잠들었다가 다음날 아침에 꺼내 먹어도 되어요. 

>>저는 1차 만들기를 실^^패 했는데요. 
문제는 제가 아무생각없이 슈퍼에서 (세일하길래) 집어온 '저지방 우유'였어요. 
발효 시, 유산균은 우유의 유당을 이용해 지방, 단백질을 응고시켜 젖산을 생성하는데, 
저지방 우유는 당/지방 성분이 적으니, 발효가 잘 될 수 없었던 거예요. 또륵.. 

​결과물은 그냥 찰랑찰랑~ 요거트 향 나는 우유가 되어버렸.. (인도의 요거트 음료 '라씨'처럼 맛있게 호로록~ 마시긴 했음) >>떠먹는 요거트를 만드려면 꼭 일반 우유를 사용하세요!

그래서 다시 일반 흰 우유로 2차 만들기 후 결과는?? 

아까보다 몽글몽글 걸쭉한 상태의 요거트에 견과류와 꿀을 뿌려 먹을수 있었어요♡
시중에서 파는 떠먹는 요거트보다 훨씬 단맛이 적고 담백해요. 

그런데 사실 저는 좀 더 꾸~덕한 요거트를 상상했는데요. 
그건 면포에 짜고 유청을 빼는 등등의 수작업을 거쳐야 하는 '그리스식 요거트'였어요. 
저는 초간단 만들기를 추구하므로 (이제그만하고) 그냥 먹기로 합니다. 그릭st.아님!!

집에서 요거트만들기 / 매일만나

즉 이대로 마무리하면 위 왼쪽 사진처럼 흘러내리는 요거트가 되는 거고,  
유청(우유가 응고될때 생성되는 액체)을 쪼옥 빼주면 오른쪽 사진처럼 단단한 크림치즈같은 요거트가 되는 거예요.

저는 당분간(?) 손쉬운 첫번째 방식으로, 
매일 저녁식사 후 밥통에 한컵 뚝딱 만들어두었다가, 다음날 아침 신선하게 꿀,잼,시리얼 등을 곁들여 즐기려고 해요. 
(*두번째 방식도 도전하면 포스팅할게요!)

시중에 판매 중인 2~3만원대의 요거트 제조기도 많은데요. 
따뜻하게 발효시키는 원리는 전기밥솥과 동일하니, 밥통으로 '집에서 요거트 만들기' 입문해보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