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천연 모기 기피제, 시트로넬라 오일 이렇게 사용해 보세요~^^

by 오늘도오케이 2020. 8. 10.

'왜애앵~~왜애앵~'

가장 소름돋는 순간, 저에겐 바로 잠결에 아련하게 들리는 모기 소리랍니다. 다가올듯 말듯 소리를 내며 왱왱 거리는 소리가 거슬려, 반드시 최후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나서야 맘편히 잠들곤 한답니다. 이제 장마가 끝나고 나면 모기들의 본격적인 활동이 시작될텐데요, 오늘은 모기들이 싫어하는 천연 모기기피제 '시트로넬라' 성분의 오일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시트로넬라 란?

시트로넬라는 길고 폭이 좁은 잎과 짧은 줄기를 가진 다년생 풀로 볏과 식물이라고 합니다. 크기는 약 90cm정도까지 자라며 적응력이 강해 어느곳에서든지 잘 자란다고 해요. 잎을 주로 건조시켜 수증기 증류법으로 원액을 추출하여 오일, 화장품, 향수등의 원료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스리랑카가 원산지로 미얀마, 마다가스카르, 과테말라, 남아메리카 등지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식물이라고 해요.

시트로넬라는 살균과 방부역할을 하여 곤충에 물린곳에 오일이나 스프레이 형태로 활용되기도 하고, 특유의 향은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역할을 하여 두통이나 편두통, 신경통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시트로넬라 오일에 포함된 알데히드 성분은 몸살, 감기, 가벼운 감염에 효과적인 치료성분이 되기도 한다고 하네요.

<참고: 네이버 지식백과>

 

시트로넬라, 왜 모기들이 싫어할까?

시트로넬라 자체에 모기가 싫어하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기 보다는 특유의 향으로 모기의 행동을 교란시키는 역할을 하지요. 모기가 다가왔다가 향때문에 물지 못하고 방향도 찾지 못한 채 그냥 날아가버리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야외 활동시 또는 자기전 시트로넬라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바르거나 뿌려주면 모기에 물릴 가능성이 낮아지는 거래요. 또한 항진균 성분때문에 벌레에 물린 상처도 낫게 하는 효과가 있어, 벌레에 물린 후에도 시트로넬라 연고나 오일을 발라주면 좋다고 하네요.

 

시트로넬라 활용법

저는 얼마전 모기퇴치를 위해 시나몬스틱(계피나무)와 시트로넬라 오일을 구입해 보았어요. 시중에 다양한 활용법들이 있지만, 저는 가장 간편하면서 사계절 방향제로도 활용해 볼 수 있어는 시나몬 스틱 세트로 구입해 보았답니다. 시나몬스틱이 멋진 오브제로 만들어져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었어요. 디자인도 이뻐서 인테리어 용으로도 손색 없겠죠? 포털사이트에 '시트로넬라 오일'로 검색하시면 오일과 함께 이런 오브제나 향초, 스프레이 타입의 다양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위에 시트로넬라 오일을 톡톡 뿌려주면 향이 은은하게 퍼져요. 오일 다섯방울을 뿌려두면 제 방에 한 3~4일은 향이 은은하게 지속되는것 같았어요. 찾아보니 모기가 싫어하는 향으로 시나몬향도 유명하더라구요. 시트로넬라 외 천연모기 기피제에 자주 사용되는 향이 바로 시나몬 향이라고 하네요. 시트로넬라 오일 과 시나몬향이 합쳐지면 더 강력한 천연 모기 기피제가 되겠죠?

그 외에도 시트로넬라는 오일형태를 향초에 넣거나 디퓨져로 활용해 볼 수도 있구요, 로션에 첨가하여 천연 화장품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더 강력한 향균작용을 위해 손 소독젤에 오일을 한두방을 첨가하여 사용하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또한 수제비누를 만들때도 오일을 첨가하여 활용해 볼 수 있고, 희석하여 룸 스프레이나 바디 스프레이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단, 시트로넬라 오일 원액을 피부에 직접 사용할 경우 과민증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저처럼 시나몬 스틱에 톡톡 뿌려 사용하시거나 올리브 혹은 코코넛 오일 같은 베이스 오일과 섞어 사용하셔야 합니다.

피부에 직접 사용하시는것 말고는 특별히 주의하실 부분없이 안전하게 사용하실 수 있다고 해요. 천연 제품이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하네요.

 

마치며,

저는 이렇게 책상 한켠에 시나몬스틱을 세워두었어요. 그런데 가끔 스틱이 쓰러져서 책상에 오일이 뭍어나더라구요. 함께 판매하는 거치대를 구입하거나 고정시킬 수 있는 작은 볼 에 담아 세워두는게 더 좋을것 같아요. 그리고 이렇게 사용한지 일주일정도 되었는데, 신기하게도 아직까지는 모기가 한마리도 없네요. 장마때문인지도 모르겠지만 시트로넬라 향 때문에 모기가 얼씬도 못하는 것이기를 바래 봅니다..^^

방안이 연기로 쾌쾌해 지는 모기향이나 액상, 전자형에도 효과 못 보셨던 분들은 이번기회에 천연 모기 기피제인 시트로넬라 오일을 활용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