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쿠킹

케일을 활용한 해독주스 만들기(케일효능, 케일주스 레시피)

by 오늘도오케이 2020. 9. 7.

케일을 즐겨 드시는 분들, 많이 계시죠? 쌈으로도 먹고, 즙으로도 먹고, 또 과일과 함께 갈아서도 먹기 좋은 채소여서 많은분들이 즐겨 찾으시는것 같더라구요. 저도 올 초부터 매일아침 케일과 과일을 갈아서 주스로 만들어먹고 있는데요, 확실히 몸의 변화가 느껴져서 주변 분들께 케일 섭취를 적극 추천해 드리고 있어요.

케일은, 양배추의 한 종류로 줄기가 약 60cm까지 자라고, 잎은 물결모양으로 오글쪼글하게 생겼어요. 색깔은 진한 녹색을 띄며 들었을때 묵직한 무게감이 느껴지는 다 자란 케일은 주로 즙이나 주스로 갈아먹고, 덜자란 어린잎은 쌈으로 많이 활용되지요.

사실 활용법이나 생김새가 그리 특별한것도 아닌 이 케일을 많은 분들이 찾는 이유는, 녹황색 채소 중 가장 많은 베타카로틴 성분과 각종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어, 건강에 매우 유익한 채소이기 때문입니다.  케일의 효능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케일의 효능

1)디톡스와 체중감량

다이어트중에는 당과 지방을 줄이고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케일은 바로이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중 하나입니다.  또한 케일에 풍부한 칼륨은 불필요한 나트륨과 수분을 몸밖으로 배출해주는 역할을해 디톡스와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게다가 칼로리도 낮아(100g당 16kcal)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즐겨 드시는 채소이기도 하지요.

2)항산화효과로 각종질병예방

케일에는 45개 이상의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있는데, 이 성분의 역할은 몸 안에서 강력한 항산화작용과 함께 항염작용을 일으켜 염증과 각종 스트레스로부터 우리몸을 보호하는 역할이라고 합니다. 또한 오메가3,6 지방산의 균형을 맞추어줘 피부와 머릿결을 윤기있게 해준다고 하구요. 또한 비타민C, 비타민A, 알파리포산, 각종 폴리페놀 성분들은 항산화 효과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건강과 미용 두마리 토끼를 잡기에 적합한 채소인것 같네요.

3)면역력 증진에 도움

케일의 풍부한 영양성분들은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소고기 보다도 많은 철분이 들어있어 고기를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 분들에게도 아주 좋은 영양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4)안구건강에 도움

케일에는 안구건강에 도움이 되는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특히 루테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진 블루베리나 당근에 비해 약 30배 정도의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블루베리 대신 케일을 섭취하셔도 좋겠네요. 그외 제아잔틴, 베타카로틴도 함유되어 있는데, 연구 결과에 의하면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백내장이나 시력 감퇴 위험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케일 활용법

케일은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기 쉬운 채소인데요,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쌈으로 드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중인 케일 중 쌈용은 일반 케일보다 잎의 크기도 작고, 연해서 고기와 함께 드시기 좋거든요. 또한 영양분도 파괴되지 않아 그대로 드시는것이 가장 건강한 활용법입니다.

조금더 새로운 활용법으로는 장아찌나, 겉절이, 샐러드 등의 반찬재료로 활용하는 방법인데, 이 또한 케일의 영양분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맛은 더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이 될것 같네요.

<MBN 천기누설 방송 캡처>

케일을 칩으로도 드실 수 있는데요, 케일을 작게 잘라 올리브유와 소금을 뿌려 10~15분 정도 오븐에 구워주시면 되요. 그럼 바삭한 케일칩이 완성되는데, 칼로리가 그리 높지 않고 조리시간도 약 20분 정도로 간단하게 만들어 드실 수 있는 간식입니다.

마지막으로 해독 주스를 만들어 드시는 방법인데요, 위의 효능에서 처럼 케일은 해독작용이 있어 다른 과일과 함께 갈아 주스로 드시기 좋은 채소입니다. 저도 매일아침 마시고 있는데 6개월째 마시면서 눈에 띄게 아래 3가지 효과를 보게되었어요.

'피부톤 밝아짐/소화가 잘됨(평소 자주 체하고, 더부룩함이 심함)/장운동 활발해짐(화장실을 규칙적으로 감)'

그래서 끊지 못하고 꾸준하게 섭취하고 있는중인데요, 함께 먹기 좋은 케일주스 조합을 몇가지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케일을 활용한 해독주스 만들기

케일에는 특유의 씁쓸한 맛과 향이 있어서, 케일만 갈아드시는것은 쉽지 않아요. 그래서 다른 과일과 함께 섞어 드시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가장 많이 드시는 조합은 케일 + 사과 입니다. 사과의 상큼한 맛과 향이 케일 특유의 맛을 상쇄시켜 주는데요, 사과가 집에 없을 경우 다른 계절과일로 대체하셔도 좋습니다.

저는 요즘 복숭아와 바나나를 케일과 함께 갈아먹고 있는데요, 복숭아의 향긋함이 살아있어서 사과보다 더 맛있게 먹고 있어요. 여기에 바나나까지 더해져, 스무디를 먹는것처럼 든든하고 맛도 한층 더 부드럽더라구요.

또 다른 조합으로는 케일 + 배, 혹은 수박, 멜론, 바나나와 같이 산도가 적은 과일입니다. 사실 케일과 함께 먹기 좋은 과일은 산도가 높은 사과보다 위와같이 산도가 낮은 과일이라고 하는데요, 이유는 케일에 풍부한 항염성분인 비타민A와 루테인은 산성분에 쉽게 파괴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산도가 높은 과일보다는 적은 과일이, 그리고 산도가 높은 과일과 함께 먹을경우 양을 적게하여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또한 케일로 해독주스를 만들어 드시는 경우 유의하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대부분 아침 공복에 많이 섭취하실텐데요, 케일에 슨맛을 내는 티오시아네이트라는 성분이 공복 섭취시 위와 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식사중이나 식사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케일섭취시 부작용

신장관련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특히 케일 섭취시 유의하셔야 하는데요, 적정량은 괜찮지만 과잉섭취할 경우 칼륨성분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을 경우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공복에 섭취를 피하시고, 몸이 찬 분들은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한의학에서는 케일이 찬성질을 가지고 있는 음식이라고 하여 몸이 찬 분들에게는 권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마치며,

요즘 코로나 상황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 커지는 것 같아요. 이럴때 일수록 면역력을 높여주는 건강한 음식들을 잘 챙겨 먹으면서 이 어려운 시기를 잘 보내야 할것 같습니다. 모두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라며,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할께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