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BMI(체질량지수) 계산기 / BMI 정상지수보다 높아야 더 건강하다?

by 오늘도오케이 2020. 10. 25.

건강검진을 받거나 트레이닝 센터에 등록하면 BMI (체질량지수)를 최소한 한번이상은 측정합니다. BMI지수에 따라서 내가 과체중인지 정상인지 저체중인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어떻게 계산을 할 수 있는지 계산하는 방법과 성별, 키, 몸무게, 나이 등을 입력하면 바로 체질량지수가 나오고 나의 나이를 기준으로 체중이 정상범위인지 확인할 수 있는 BMI계산기도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BMI 지수와 건강과의 관계에 있어서 논란도 있는데요. 같이 알아보도록 할게요.

BMI 계산기 / 매일만나

 

BMI 계산하기

BMI(신체질량지수 : Body Mass Index) 계산 방법은 자신의 체중을 신장의 제곱으로 나눠서 나오는 지수로 판정하게 됩니다. 

사실 비만 판정은 체중이 아니라 체지방량이지만 몸의 지방량을 직접 측정하는 것이 어렵잖아요.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표준체중과 신체질량 지수 등을 이용해서 체지방량을 간접 측정하는 것이죠.

계산식 신체질량지수(BMI)=체중(kg)/[신장(m)]2
판정기준 저체중 20미만
정상 20-24
과체중 25-29
비만 30이상

BMI계산식은 간단하지만 체지방을 비교적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다고 해요. BMI 계산기를 이용할 때는 성별도 입력해야하는데요. 남성과 여성의 신장과 그에 따른 표준체중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wwBMI 계산기(식품안전나라)

 

식품안전나라

건강한 체중, 제대로 알기 BMI검색 계산하기 ※ 19세 미만은 계산된 체질량지수에 대한 비만도를 아래 표준 성장도표에서 확인해 주세요. 성별·나이에 따라 BMI를 확인하세요. 표준성장도표: 체질

www.foodsafetykorea.go.kr

표준체중 계산 방법

  • 남성 :  키(m) X 키(m) X 22
  • 여성 : 키(m) X 키(m) X 21

표준체중을 위와같이 계산해보면 남성이 170센티미터인 경우 1.7X1.7X22 여성이 160 인 경우 1.6X1.6X21 이고 각각 63.58, 53.76이 표준체중이 됩니다. 

BMI 말고 내가 정상체중인지 간단하게 계산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체중대비 백분률(PIBW : Percent of Ideal Body Weight)로 내 몸무게가 표준체중과 얼마나 차이나는지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표준체중 대비 백분률은  측정체중을 표준체중으로 나눠 100을 곱하면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저체중은 90%미만, 정상체중은 90~110%미만, 과체중은 110%~120%미만, 비만은 120%이상인데요. 비만은 다시 3단계로 나눠서 경도 120%이상~~130%미만, 중도 130%~160%미만, 고도 160% 이상 입니다.

가령 위의 160센티미터 여성이 실제 측정 몸무게가 50Kg이라면 50/53.76*100은 약 93이므로 정상체중입니다.

복잡하지만 대충 본인의 체중이 표준체중 대비 10% 안팎이라면 정상체중으로 볼 수 있으니 아래의 표로 간단히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키와 정상체중 범위 / 매일만나

 

BMI 지수보다 높아야 건강하다구요?

열심히 BMI 지수를 맞추려고 다이어트와 운동을 하는 분들도 적지 않을 거예요. 그런데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과체중인 사람이 정상 체중인 사람보다 사망할 확률이 6% 정도 낮다고 합니다. 미 연방 질병통제예방국의 연구에 따르면 체질량지수와 사망률의 연관관계에 있어서  BMI가 35이상인 고도 비만인 사람이 정상범위인 18.5~25에 있는 사람보다 일정기간 사망할 확률이 29%나 높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과체중(25~30)인 사람은 정상범위의 사람들보다 6%나 사망률이 낮았다고 합니다. 미국인구의 30%가 과체중 범위에 있다고 하죠. 그리고 이 결과는 국가나 나이에 상관 없이 일관적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마치며,

오늘은  BMI 계산방법과 정상체중, 그리고 BMI지수와 건강의 상관 관계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는 것도 살펴봤습니다 비만률과 사망률에 대한 연구 결과가 비만의 역설이라고 불리는 연구자료라고 하는데요.

그렇다고 모든 비만이 건강에 미치는 위험 요인을 다룬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이 연구에는 다른 오해를 일으킬 수 있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어서 통계상의 오류가 있다고 하거든요. 그렇지만 주목할 것은 체지방량을 낮추기 위해 지나치게 과몰입해야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오늘부터는 맘껏 먹고 과체중을 목표로 해도 된다는 것은 절대 아니구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