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주석잔/주석컵 효과,세척법

by 오늘도오케이 2020. 10. 24.

주석컵 미니와인잔 / 매일만나

애주가 친구가 주석잔을 들고 찾아왔어요. 주석잔에 마시면 술의 풍미가 다르다나? 
뭔가 중세시대(?) 느낌이 나서 왠지 여기에 포도주를 따라야 할 것 같은 분위기의 잔이었어요. 

주석잔/주석컵에 물을 넣어두면 건강한 물이 된다는 둥, 독한 술도 부드러워진다는 둥.. 뭔가 허풍같은(ㅎㅎ) 주석잔 효능이 진짜인지 궁금해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주석(Tin)

주석은 영문으론 틴(Tin)이고 (틴케이스라고 부르는 예쁜 양철통 - 그 '틴'이었어요!) 원소 기호로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Sn이에요. 우수한 산화 안정성 때문에 주로 철,아연 등의 부식을 막기 위한 도금 소재로 쓰이며, 흔히 통조림 깡통 용기가 철 표면에 주석을 도금하여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해요. 
[정보출처: 대한화학회 화학백과]

주석 제품 / 매일만나

백랍(=퓨터:pewter)은 주석을 주체로 하는 합금이나 제품을 뜻하는데요. 약 2천년 전 로마 시대로 거슬러가는 오랜 역사를 가졌고, 귀족들의 식기 혹은 교회장식용품에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영화 인디아나존스의 성배와 같은!)

주석 효능

주석은 무독성이며, 화학적으로 물에 안정해 녹이 잘 생기지 않아, 아주 오랜 시간이 지난 주석제품이 그대로 발굴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래서 '살아있는 금속'으로도 불리우며, 주석의 음료 살균/정화/보존 효과에 대해 꾸준히 연구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수질이 좋지 않은 유럽에서 옛날부터 주석제품이 사용되었던 이유이며, 심지어 주석의 항암효과(항암활성기능)도 증명되었다고 해요. 

생맥주와 주석잔 궁합 / 매일만나

주석은 특히 술을 마시기에 이상적인 소재로 꼽히는데요. 주석은 내용물 온도를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예를 들어 주석컵을 냉동실에 넣어두었다가 생맥주를 따라 마시면 차가운 맛과 거품을 오랫동안 즐길 수 있습니다. 
또 와인·양주·고량주 등을 주석잔에 마시면, 향이 오래 가며 부드럽게 느껴진대요. 소주·차도 같은 효과!

주석 세척/관리

주석잔을 설거지할 때는 부드러운 수세미를 사용하며 일반 식기세척제를 사용해도 무관합니다. 단 열전도율이 높으므로 뜨거운 물을 따르거나 할 때는 주의해야 해요.  

주석잔 효과 / 매일만나

마치며,

기분 탓인지 뭔지, 주석잔을 이용하니 정말 뭔가 와인이 더 달게 느껴지는 것 같고, 건강해지는 것 같기도 하고..(본격 플라시보 효과) 착각이라도 이미 주석잔 역할을 톡톡히 해낸 것 같았습니다. 훗.


많이 추워진 날씨, 모두 감기 조심하세요! 전 다시 주석잔에 홀짝이러 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