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위장에 좋은 음식 5

by 오늘도오케이 2020. 11. 1.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의 곳곳에 나쁜 영향을 주는데요. 위장도 크게 영향을 받아요. 게다가 식습관까지 불규칙하면 위장 건강을 크게 해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규칙적인 식사를 하도록 하고 위장에 좋은 음식을 가끔씩 챙겨 먹으면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알아봤습니다. 위장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살펴볼게요.

1. 양배추

지난번에 양배추 삶는 법을 포스팅한 적도 있는데요. 양배추는 잘 알려진 위장에 좋은 채소죠. 양배추 추출물로 위장 건강을 돕은 약들도 많이 나와 있어요. 일본 국민 위장약이라는 카베진도 그렇고 국내에서도 정관장 알파프로젝트 위건강, 대웅 위애 양배추환 등도 양배추 농축분말이나 성분이 들어가 있는 제품들입니다. 양배추는 십자화과 채소(브로콜리, 케일, 순무, 양배추 등)인데요.

이들 채소는 내장 건강을 좋게 해주는 채소들이에요. 섬유질도 풍부하고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도 풍부하죠. 양배추에는 항염작용 및 산화방지제 성분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특히 양배추를 비롯한 십자화과 채소에 들어 있는 비타민 U가 위벽을 보호하고 궤양을 치료하는 항 궤양성 비타민이라고 합니다.

2. 블루베리

블루베리 뿐만 아니라 딸기나 라즈베리 같은 베리류들도 섬유질이 풍부하고 항산화물질, 산화방지제 등이 포함되어 있어서 장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특히 이들 베리류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소화기 계통에 도움이 되는 유익균을 활성화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해요. 

3. 마늘

위장엔 생 마늘 보다는 구운 마늘이 좋아요 / 매일만나

마늘의 알리신은 위장을 자극해서 소화를 돕고 면역력과 컨디션을 좋게 하는 비타민 B가 완전흡수될 수 있도록 하는 작용을 합니다. 암을 억제 및 지연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죠. 다만 위와 장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에 날 것을 먹으면 속이 쓰릴 수 있어요. 급성위염에 마늘을 구워서 먹으면 즉시 진정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4. 식초

식초, 특히 사과식초는 알칼리성으로 위산 생성을 조절한다고 해요. / 매일만나

식초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같은 영양소가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그리고 식초가 피로를 80%까지도 회복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죠. 식욕증진과 소화흡수를 돕는 역할도하구요. 사과식초는 산성이라 위에 들어가면 위장엔 나쁠 것 같지만 위산생성을 조절해주고 위산 역류를 막고 궤양치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플레인요구르트

요즘은 요구르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산균 제품들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당분과 지방 없이 우유가 발표되면서 신맛이 나는 플레인 요구르트는 인체에 유익한 균을 증가시켜줍니다. 유산균들이 비타민A, B, K 생성에 도움이 되어주고 소화기 계통을 튼든하게 해줍니다. 다만 현재 위산이 많이 분비된다거나 위염이 있는 상태면 자극이 심한 요구르트를 권하지 않습니다. 

2020/07/17 - [쿠킹] - 밥통 요거트 만들기 (초간단 홈메이드 요거트)

마치며,

오늘은 위장 건강과 위염 등에 좋다는 음식들 - 양배추, 마늘, 블루베리, 식초, 플레인요구르트 등을 살펴봤습니다. 이들은 꼭 위장이 아니더라도 면역력을 높여주는 등 신체건강을 위해서도 좋은 음식들이죠.  

다만 아무리 좋아도 너무 많이 먹으면 역효과가 난다고 합니다. 또한 유산균류는 드물지만 오히려 감염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컨디션을 보면서 내몸에 맞는지를 살펴봐야할 것 같아요. 그리고 아프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제일 좋아요!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