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카페이용 가능?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 조정안(1/18 기준)

by 오늘도오케이 2021. 1. 17.

오늘 정부는 다음주 월요일(1/18)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5 단계를 2주간 연장하면서 일부 조치를 완화하거나 그대로 유지하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지난 연말부터 이어진 조치로 실내 체육시설, 카페 등 자영업자들의 많은 어려움들이 있었죠. 정부는 이런 상황들을 고려하여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의 일부 내용을 조정하여 발표한 것인데요, 몇 가지 궁금해 하실 만한 내용들을 정리해 보았답니다. 함께 보실까요?

#카페이용 수칙

기존 테이크아웃만 허용 되었던 카페를 오는 18일 부터는 실내에 착석하여 이용 가능하게 됩니다. 다만 몇 가지 방역수칙이 적용 되는데요, 2명 이상(4인 이하)인 경우 매장에 머무르는 시간은 1시간 내로 제한 됩니다. 아무래도 2인 이상인 경우 카페에 앉아 이야기를 나누게 될텐데, 이 시간이 길어질수록 비말감염에 대한 우려 때문인 것으로 이해 됩니다. 기존과 동일하게 테이블 한칸씩 띄어앉기, 음식을 섭취하지 않을 때 마스크 착용하기, 이제 기본 매너인거 아시죠?^^

#헬스장 운동 가능여부

가능합니다. 다만, 움직임이 격렬한 GX(줌바, 태보, 스피닝, 에어로빅 등)의 운동은 여전히 금지됩니다. 일반 헬스는 가능하나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 주셔야 하구요, 운동 후 사용했던 샤워실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당분간 샤워는 집에서~(수영장 내 샤워실은 이용금지에서 제외 입니다)

#노래방이용 수칙

18일부터 노래연습장과 코인노래방 영업이 재개 됩니다. 다만 노래방의 경우 오후 9시까지만 영업해야 하며 시설면적의 8제곱미터 당 이용인원은 1명으로 제한한다고 합니다. 인원이 제한되다 보니 시간대별로 노래방 입구에 출입 가능한 인원을 확인하시고 이용하셔야겠네요. 그리고 큰 틀에서 2.5단계가 연장된 상황이니, 5명 이상 함께 출입은 어렵겠죠?

혼코노 족에게 희소식인 코인 노래방도 영업이 재개 됩니다. 역시 이용인원에 제한이 있는데, 룸에 1명까지만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아이들 학원은 어떻게 되는건가요?

여전히 오후 9~오전5시까지는 운영을 중단해야 합니다. 학생간 좌석 두칸 띄우기, 신고면적의 8제곱미터당 1명으로 이용인원 제한, 운영자는 하루 2회 이상 책상, 손잡이 등을 소독해야 한다고 하네요. , 학원수업의 경우 친목을 위한 목적이 아니니, 5명이상 모였더라도 수업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요즘 뜨거운 감자, 스키장 이용법

지난해 연말 스키장에서 많은 확진자들이 나와 여전히 걱정스러운 상황이에요. 다만 정부는 아래와 같이 비교적 구체적인 방역수칙을 정해 두었는데요. 일반 밤9시 이후 야간스키는 금지됩니다. 또한 수용인원을 기존의 1/3로 제한하고, 기존에 수도권 주요지역을 오갔던 셔틀버스도 운영을 중단한다고 하네요. 대면 접촉이 불가피한 장비대여소 경우 사전 예약제를 권고한다고 하고, 강습또한 운영축소 혹은 자제를 권고했습니다. 가장 걱정스러운 공간이 바로 스키장 옆 부대시설(식당, 카페) 인데요, 이곳 또한 일반 식당, 카페의 방역수칙을 따른다고 하고요. 탈의시설은 이용인원을 제한하여 운영한다고 하니 참고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결혼식과 장례식장 이용수칙

결혼식의 경우 2.5단계가 유지됨에 따라 18일 기준 2주간은 50명 미만으로 인원이 제한 됩니다. 장례식 또한 동일하게 50명으로 인원이 제한 된다고 하네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이용수칙

기존과 같이 모두 영업을 유지 합니다. 다만 입장시 발열체크를 하게 되며 시식이나 시음, 견본품 서비스는 운영이 금지 됩니다. 요즘 백화점 화장품 매장을 가보니 샘플사용을 못하도록 모두 투명 비닐막이 설치되어 있더라구요. 중간중간 쉴 수 있었던 휴식공간(의자, 휴게실 등)도 이용이 어렵습니다. 당분간은 오래 머물지 않도록 필요한 볼일만 서둘러 보고 나와야겠어요.

#목욕탕 이용 가능여부

목욕탕이용은 가능한데요, 시설면적 16 제곱미터당 1명으로 인원이 제한 됩니다. 냉탕과 온탕을 사용이 가능하나, 음식섭취는 물론이고 사우나 시설(한증막, 찜질시설 포함)은 사용이 금지됩니다.

#이 시국에 호캉스 가능할까?

호텔을 포함한 숙박시설은 현재 숙박인원을 제한하고 있고, 이 조치는 앞으로 계속 이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2/3이내로 객실예약을 제한하여 운영하고 있고, 파티객실(이벤트룸)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조식이나 부페시설은 이용인원을 제한하여 운영되고 있다고 하네요.


정말 다행스럽게도 일일 확진자수가 안정적으로 감소하고 있다고 하죠? 그러나 여전히 사회적 거리두기 2.5 단계를 유지할 수 밖에 없는,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에요. 그래도 앞으로 몇 주간이, 어려웠던 분들에게는 숨통의 기회를 그리고 하루빨리 심각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전화위복의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