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쿠킹

토마호크 스테이크 조리법(feat. 돈마호크)

by 오늘도오케이 2021. 2. 19.

토마호크라고 들어보셨나요? 저는얼마 전 지인이 돈까스 맛집을 다녀왔다며 보여준 사진 속에서 토마호크 라는 걸 처음 알게 되었어요. 망치모양의 먹음직스럽게 생긴 고기 부위더라구요. 이름이 생소해서 토마호크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니 많은 분들이 이미 다양하게 요리해 드시거나, 해당 부위로 요리한 음식점들도 많이보이더라구요. 오늘은 저처럼 토마호크가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조리법과 함께 관련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토마호크란?

과거 인디언들이 사용하던 묵직한 손도끼 이름을 따온 명칭이라고 해요. 소 갈비뼈를 따라 뼈와 고기를 길게 도려내 갈비뼈가 망치 손잡이처럼 삐죽하게 나와 있는 고기부위를 의미해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새우살이 바로 이 토마호크 부위랍니다. 토마호크란 단여 자체가 망치를 의미하기 때문에 단독으로 사용되지는 않고 흔히 '토마호크 스테이크' 나 '토마호크 돈까스' 등 해당부위를 활용한 요리명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답니다. 그러고 보니 이름은 생소하지만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본 적 있는 것 같기도...?!

요즘은 같은부위의 돼지고기를 양념에 재워 맛깔스러운 돈스테이크로 요리하거나, 돈까스로도 많이 드시는 것 같더라구요. 아 양고기로도 이렇게 구워서 먹으면 정말 맛있다고 해요.

토마호크 스테이크 간단 조리법

소고기 토마호크 스테이크는 집에서도 만들어 드시기 어렵지 않고, 요즘 캠핑을 즐기는 분들 사이에서도 매우 인기있는 메뉴라고 해요. 만들기 어렵지 않아, 아래 레시피에 따라 만들어 드셔 보셔도 좋을것 같아요.

<준비물>

토마호크 스테이크 750g, 시즈닝(소금, 후추, 페퍼론치노), 버터,

가니쉬(아스파라거스, 양파. 버섯), 올리브오일, 로즈마리, 위생봉지

<조리법>

1)토마호크가 냉동상태라면 해동해 주세요. 말랑말랑하게 해동이 되었다면 마리네이드 과정을 거쳐 줍니다.

2)마리네이드는 토마호크에 올리브오일을 발라 로즈마리와 함께 위생봉지에 넣고 냉장고에 하루정도 재워두는 과정 입니다. 그래야 누린내가 잡혀요.

3)마리네이드가 된 토마호크를 실온에 꺼내 해동을 해준 다음 소금과 후추, 패퍼론 치노가루를 뿌려 시즈닝해 주세요. 고기 본연의 맛을 느끼기 위해서 적당히 시즈닝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실온에 30분 정도 놓아주세요.

4)이제 팬을 3분정도 달구고 버터 반스푼을 녹이신 다음 스테이크를 올립니다. 지글지글 겉면을 약간 태운다는 느낌으로 겉바속촉(겉은 바삭, 속은 촉촉)하게 구워 줍니다. 버터와 고기기름이 세어나오기 시작하면 가니쉬들도 함께 구워주심 되요!

토마호크? VS 돈마호크?

소고기로 스테이크도 괜찮지만, 같은 부위의 돼지고기로도 다양한 요리가 가능 하다고 해요. 돼지고기의 경우 토마호크 대신 돈마호크라고 하더라구요. 이 돈마호크를 아래처럼 돈까스로 만들어 판매하는 곳들도 요즘 많이 눈에 띄고요, 맛깔스러운 양념에 재워 스테이크로 구워서 판매하는 식당들오 많아졌어요.

저는 아래 돈까스가 특히 먹음직 스러워 보이더라구요. 먼저 뼈를 잡고 먹어야 하는건지 아님 칼로 썰어먹어야 하는 건지 고민하는 것 또한 새로운 재미일듯요. ^^

<출처: 유미카츠 홈페이지>

토마호크와 돈마호크를 비교했을때 가장 큰 차이는 바로 가격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토마호크는 아무래도 소고기 이기 때문에 가격대가 조금 높게 형성되어 있지만 요즘 마트는 물론, 인터넷에서도 호주산이나 미국산 토마호크를 다양한 가격대에 판매중이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답니다. 맛또한 소고기의 경우 풍미가 더 좋고, 대충 구워도 맛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돈마호크의 경우는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여 국내산으로도 즐겨보실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토마호크보다는 지방량이 적어 조금 더 퍽퍽한 느낌이 있습니다. 그래서 돈까스나 양념을 하여 구워 드시는 조리법을 추천 드립니다.

마치며,

오늘은 토마호크, 일명 '망치'모양의 고기 부위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아직 오후5시도 안되었는데, 배가 고파오네요. ㅎㅎ 오늘 저녁이 아니어도 조만간 토마호크나 돈마호크 요리를 꼭 맛보고 싶어지네요. 여러분도 기회가 된다면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