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당근마켓 사기, 주의 필요한 유형은?

by 오늘도오케이 2020. 9. 19.

당근마켓 / 매일만나

국내 중고거래 시장 1위로 굳건히 자리잡은 당근마켓
한번도 안해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한사람은 없다!는 중독성 강한 슈퍼앱인데요. 
(지난주엔 월 사용자수 1천만명을 돌파했다고..!)

활발한 교류가 이뤄지는만큼 '당근마켓 사기'라는 어두운 면도 같이 늘어나는 것 같아요.
당근마켓 사기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는데, 미리 참고하고 주의해야겠습니다!

당근마켓 사기, 주의해야 할 '판매자' 유형

1) 택배거래만 유도하는 판매자
몸이 아프다며, 시간이 어렵다며, 다양한 사유로 '택배거래'만 가능하다고 하는 경우가 있어요. 
요즘 COVID-19탓에 비대면만남이 장려되는 것도 사실이라, 조금 애매한데요.. 
하지만 당근마켓은 가까운 지역기반 서비스로 출발한 플랫폼이라, 가능하면 직접 만남 거래를 권장하고 있어요.
특히 전자제품, 명품과 같이 (사기 사건이 잦은) 고가의 물품이라면 더더욱 직접 만나 물건을 확인 후 거래하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마스크 필수!)

당근마켓 사기 유형 / 매일만나

2) 선입금을 요구하는 판매자

직거래 약속 후, 구매자의 일방적인 계약파기/잠수 등을 방지하기 위한 선입금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어요. 
고가의 물품인 경우, 판매금액의 일부라도 '예약금' 명목으로 미리 송금해달라고 하기도 해요. 
판매자 상황도 이해는 하지만.. 판매자의 이전 거래 내역 및 신뢰도(온도,후기)를 살펴보고 조심해야 합니다. 
실제로 매우 흔한 당근마켓 사기 수법이라고 해요. 

3) 타지역, 타채널로 유도하는 판매자

판매글과 다른 타지역에서 만남을 요구하는 경우, 동네인증에 너무 잦은 주소변경이 있는 경우.
또한 당근마켓 채팅창이 익숙하지 않다며, 타 메신저/전화통화를 통해 거래 약속을 진행하길 원하는 경우도 주의해야 합니다. 
직거래 만남 약속을 할 때, 가능한 공개된 장소(예시: 지하철역, 특정 상점 앞 등)로 장소를 정하는 것도 필요하고요.  

당근마켓 사기조심 / 매일만나

또 금품 사기가 아니더라도, 당근마켓에서 충분히 주의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사이비 이단 종교인들이, 친절한 판매자/구매자로 위장해 포교활동을 하기도 하거든요... (실제로 만나봄)

또 저는 어느 판매자가 '여학생'에게 컴퓨터를 무료로 나눔하고 싶다며 올린 글을 본 적이 있는데요. 
중고등 남학생은 게임만 하니까(??) 안된다며, 꼭 착한 여학생에게 주고 싶다며, 꼭 여학생만 연락을 달라며, 자꾸 '여학생'을 강조하는 수상한 글을 본 적이 있어요. 정작 컴퓨터 사진은 올리지도 않았고, 이전 다른 판매내역도 없는 판매자였고요. 
별로 납득이 안가는 내용이 찜찜하게 마음에 걸렸는데, 곧 그 글은 삭제되더라고요.
사기가 아닐 수도 있겠지만.. 의심병이 드는 건 어쩔 수 없었습니다. (신고할걸 그랬나)(-_-)+

당신 근처의 당근마켓 / 매일만나

원래 '가깝고 따뜻하게 신의 처를 만든다'는 당근마켓인데.. 
당근마켓 사기 이야기를 접할 때마다, 같은 동네 주민임에도 거래에 겁도 나고 조심스러워지는 것 같아요. 

>>저는 얼마 전에 책상정리를 하면서,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다이어리 등 학용품 꾸러미를 소소한 무료나눔으로 올린 적이 있는데, 약속장소에 나가니 어느 여학생이 아버지를 대동하고 왔더라고요.. ^^;;;
(딸이 걱정되어 따라오신 아부지의 마음이 이해되면서도 웃펐는데, 그 아부지는 저에게 과자를 사주고ㅎㅎㅎ 가셨다는 훈훈한 마무리였습니다.)

당근마켓 사기를 피하려면 / 매일만나

당근마켓 거래관련 사건사고가 생긴다면, 지역 내/직거래 기반 특성상.. 당근마켓 고객센터에 신고를 하더라도 적극적으로 해결되는 경우가 드물다고 합니다. 필요시 개인이 직접 경찰신고를 한 후 지루한 싸움이 이어지는 경우도 많고요.
즉 미리 스스로 조심하고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거래하려는 상대방의 거래 실적이라든가, 온도/후기 등을 미리 훑어보는 것도 추천해요. 

또 당근마켓에서 '판매자'만큼 '구매자'도 좋은 매너를 가져야하겠죠. (판매자 중 사기꾼 수와 구매자 중 진상 수는 비례한다고..) 당근마켓이라는 흥미로운 지역 채널이 오래오래 가기 위해선, 사용자 한명한명이 자체 정화하는 노력도 필수!! 라고 생각해보며 저는 오늘도 당근마켓 구경하러 사라집니다~^^ 

댓글0